"굳건한 안보 전제…북한 비핵화에 적극적 역할 요청·북핵 불용 의지 재강조"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 열린 아세안 10개국 정상들과의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미래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 구상 추진을 제안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필리핀 마닐라 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개최된 제19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아세안 정상들은 지난 5월 아세안 특사 파견 등에서 나타난 우리 정부의 아세안 중시 기조를 높이 평가하면서, 문 대통령이 제시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에 대해 큰 기대감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아세안 관계 발전의 청사진으로서 미래공동체 구상을 제시하면서, 한국과 아세안이 함께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자고 제안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사람 지향적, 사람 중심적'이라는 아세안 공동체 비전과 '사람 중심의 경제' 등 한국 정부의 국정철학이 유사한 점을 지적하면서, 한국과 아세안이 국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지지를 받으며 나아가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외교를 전개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한국과 아세안이 지난 9월 부산에 개원한 아세안 문화원을 중심으로 쌍방향 문화교류를 강화하고, 지자체 재계 학계 등으로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며, 차세대 청년간의 교류를 강화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한국과 아세안이 아세안 연계성 증진과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를 통해 사람과 물자가 자유로이 교류하는 열린 공동체를 만들며, 한-메콩 협력을 통해 모든 나라가 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술공유 및 직업훈련을 통해 양측 기업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촉진하자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은 13일 오후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미래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10일 베트남 다낭 푸라마호텔에서 열린 '기업인자문위원회(ABAC)와의 대화'에 참석한 모습./사진=청와대 제공

다만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굳건한 안보가 전제되어야 한다면서, 한국과 아세안이 서로의 안보 우려를 함께 고민하고 협력범위를 확대해 국민 모두가 안전한 공동체를 구현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북핵 미사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가운데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제재와 대화 등 가능한 모든 외교적 수단을 활용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내 평화적인 해결에 이르도록 아세안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2018년 2월 개최 예정인 평창 동계올림픽이 아세안과 함께 진정한 평화올림픽으로 거듭나도록 각국의 성원을 당부했다.

이에 아세안 정상들은 이날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 위협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아세안 차원의 단합된 북핵 불용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특히 아세안 정상들은 한국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및 한반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 구축 노력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또한 아세안 정상들은 한국이 그간 아세안 역내 개발격차 완화 및 연계성 제고 노력을 지원해왔다고 평가하면서 아세안이 역점을 두고 이행 중인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MPAC) 2025' 및 '제3차 아세안 통합 이니셔티브(IAI) 작업 계획'에 대한 한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청와대는 이날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관련해 아세안과의 관계 강화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와 비전을 아세안측에 전달하고,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추진을 위한 각국 정상들의 의지를 결집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