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희재 일간베스트 ‘조작 우려’ 출연 거절...일베, 여성·전라도 비하도 ‘조작?’

 
3일 밤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 는 ''일베'와 '행게이' 어디에나 있고, 아무 데도 없다'를 주제로 '일간베스트'의 실체를 파헤쳤다.
 
이날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일간베스트 이용자들과의 심층 인터뷰와 각 분야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일베의 각종 사건 사고 이면의 의미를 살펴보는 내용이 소개됐다.
 
   
▲ SBS TV 그것이 앞고싶다
 
제작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일베 사이트에 작동하는 주요 문제 코드를 극우 성향의 정치색, 소수자에 대한 혐오, 막장 문화 등 세가지 정도로 압축했다.
 
제작진은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에게도 출연을 요청했다. 
 
변희재 대표는 방송이 끝난 직후인 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어제 SBS 일베 편에서, 저에게 출연요청을 했는데 제가 거절했다고 방송했나 보군요"라고 운을 뗀 뒤 이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변희재 "첫째는 저는 1월부터 방송 출연을 100%중단한 상태입니다. 둘째, 그것이 알고 싶다팀의 거짓조작 전과 탓입니다"라며 덧붙였다.그러나 호남 지역, 여성에 대한 과도한 비하와 극우 성격을 띠는 정치색, 일부 범죄 행위 옹호 및 종용 등의 행태로 도마 위에 자주 오르고 있다. 
 
실제 이날 방송에서 '일베'에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의 주검 사진을 두고 "햇살 봐라. 날씨 죽이네. 홍어 좀 밖에 널어라"라고 쓴 글과 "5월 18일 주말을 맞아 광주 수산시장을 찾은 많은 주민들이 진열돼 있는 홍어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라는 글이 있었다.
· 
2011년 탄생한 ‘일베’는 전체 수십만의 회원, 동시 접속자 수 약 2만명이 넘으며 네티즌과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대표적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다.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변희재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변희재, 그것이 알고싶다가 뭘 조작?"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변희재, 변희재 무슨 뜻이지"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변희재, 어제 내용 좀 충격이더라"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변희재, 아무튼 일베는 문제 있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