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치매 복제돼지’ 기술이 국내특허를 획득했다.

제주대 줄기세포연구센터 박세필 교수팀은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3개의 유전자(APP, Tau, PSI)를 가진 체세포 복제돼지 ‘제누피그’ 생산 기술이 특허등록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에서 지나치게 증가할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박 교수팀은 그동안 축적한 제주 흑돼지 복제기술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했다. 돼지는 사람과 유사한 장기구조와 생리적 특성을 갖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알츠하이머성 치매 신약 효능 검정을 할 전임상 대체 동물로 꼽히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우장춘프로젝트’와 제주도 공동과제로 이뤄진 제누피그 연구에는 미래셀바이오(대표 김은영), 국립축산과학원(박미령 박사), 메디프론디비티(대표 김영호), 건국대(박찬규 교수), 포천중문의대(최영석 교수)가 동참했다.

이 기술은 이미 미국을 포함한 국제특허조약(PCT) 출원을 한 상태로 제누피그라는 명칭은 제주국립대학교(Jeju National University Pig)의 영문 이니셜에서 가져왔다.

국제적으로 치매 유전자를 가진 복제돼지 생산 사례는 그동안 다국적 제약사 얀센이 보고한 1건뿐이었고, 이 복제돼지는 3개의 치매 관련 유전자 중 하나(APP)만 이식하고 있어 완벽한 치매동물 모델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한편 제누피그는 작년 3월 30일에 출생해 올해 5월 24일까지 약 14개월을 살고 신장염과 생식기 염증으로 폐사했다. 생존 기간동안 제누피그는 전형적인 치매 증상을 보인 것으로 관찰됐다. 해당 논문은 지난 6월 온라인 국제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발표됐다.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치매 증상을 가진 대가축 동물 모델이 개발된 것은 세계적으로 이번이 최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