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혁신안 발표 "공천 심사위원 50만명 이상 모집"
[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가 13일 3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총선 비례대표 공천 때 국민의 평가를 반영하는 비례대표 국민 공천 심사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한민수 정발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비례대표 선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면서 "외교·안보 등 해당 분야 성격상 국민이 선출하기 적합하지 않은 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를 선출을 원칙으로 한다"고 말했다. 공천 심사위원은 50만명 이상 모집하기로 했다.

국민 공천 심사제가 도입될 경우 비례심사 후보자 목록을 보고 당무위원회, 중앙위원회 투표로 확정되던 비례대표 명단이 비례공관위(비례공천관리위원회)에서 심사분야 후보자를 압축한 뒤에 국민공천심사제에 넘기게 된다.

국민공천심사제에서 국민들이 2~3배수로 압축한 다음, 비례공관위로 넘기고 당무위와 중앙위 투표를 거치게 된다.

정발위는 여성과 청년이 본선까지 당선될 수 있도록 여성·청년 혁신 지역을 선정해 경선에서 가산점도 부여키로 했다. 현행 당헌의 25% 가산점에서 30%로 상향해 부여할 방침이다.

한 대변인은 "이제껏 비례대표 선출은 밀실과 계파 공천이라는 오명을 들어야 했다"며 "이번 혁신안을 통해 비례대표 선출권을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대선에서 가동한 '국민선거인단 제도'를 상설화하는 방안도 의결했다.

또 권리당원들의 권한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들도 내놨다.

우선 당의 대의기구인 중앙위원회 위원 가운데 당연직의 비중을 축소하고 대신 권리당원들의 자발적 모임인 '당원 자치회'를 통해 권리당원 100명당 1명씩 중앙위원을 선출하도록 하는 안을 의결했다.

아울러 현재 '100명 이하'로 규정된 당무위 인원을 '45인 이하'로 줄여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멤버 가운데 국회부의장, 상임위원장 등을 삭제하기로 했다고 한 대변인은 전했다.

정발위는 이와 함께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온라인 당직자 제도를 도입하고, 이들을 총괄하는 '온라인 기획 사무총장'을 신설하는 방안, 그 산하에 가짜뉴스 등에 대응하기 위한 '국민 여론국' 등을 운영하는 방안도 의결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런 방안은 아직 확정안은 아니며, 이후 최고위 보고 및 추가 논의를 거쳐야 한다.

   
▲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가 13일 3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총선 비례대표 공천 때 국민의 평가를 반영하는 비례대표 국민 공천 심사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