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장외주식 거래 확대를 위한 전문투자자 전용 시장이 만들어진다.

금융위원회와 금융투자협회는 현재 운영 중인 K-OTC에 VC, 전문엔젤투자자, 금융기관, 상장법인 등 전문투자자만 참여하는 별도의 전용 플랫폼을 신설한다고 14일 밝혔다.

새 플랫폼에서는 사실상 모든 중소·벤처기업의 비상장 주식이 거래될 수 있도록 거래 대상기업에 대한 요건이 폐지되고 거래가능 자산도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새 플랫폼에서는 거래 대상기업에 대한 제한 요건이 폐지된다. 현재 통일규격증권 발행‧예탁 지정 등 일정한 요건을 충족한 기업만 K-OTC에서 거래할 수 있지만 이런 요건이 사라지는 것이다.

거래가능 자산도 주식 이외에 사모펀드(PEF), 창업투자조합의 지분증권으로 늘어난다. 아울러 전문투자자의 매매방식이 다양화되며 기존의 다자간 상대매매 외에 비밀거래, 경매 등의 매매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사업보고서 제출 등 정기·수시 공시의무와 증권신고서 제출의무 면제 등의 혜택도 부여받게 되며 금융위와 금투협은 비상장 중소·벤처기업의 투자정보를 확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K-OTC 거래 가능 기업은 138곳으로 장외 비상장기업(약 2000개)의 6% 수준에 불과하다. 작년 일평균 거래대금도 6억 5000만원 수준에 머물렀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