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 허브로 기능…미래 방향성 제시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현대차그룹은 15일 실리콘밸리 기존 사무소인 ‘현대벤처스’를 개편해 '현대크래들'이라는 이름으로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현대 크래들은 AI, 모빌리티,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로봇 등 미래 핵심 분야의 혁신을 이끄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AI, 데이터 분석 등 로봇 요소 기술들을 활용해 삶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운송·모빌리티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 현대 크래들 직원들이 스타트업들의 기술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평가, 검증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을 비롯 AI, 모빌리티, 스마트 시티, 로봇 등 미래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자동차 분야와의 시너지 및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자율주행은 미래 자동차시장의 기반 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AI와 로봇 기술은 차량 개발은 물론 모빌리티 서비스에 필수 불가결한 역량이다. 스마트 시티에서 구현될 ICT 기반의 인프라와 서비스는 자동차 메이커뿐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될 전망이다.
 
특히 로봇 요소 기술들(AI, 센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차량개발에 국한되지 않고 사람의 삶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운송/모빌리티 관련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폭넓은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실리콘밸리와 이스라엘 텔아비브 등 세계 혁신거점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개설하고 추가로 네트워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세계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간 수평적 네트워크의 중심축으로, 미래 산업 R&D의 본거지인 실리콘밸리에서 미래 혁신 기술 개발 및 신사업 플랫폼 구축 구체화를 위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