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검찰은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횡령 및 유용 의혹과 관련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소환해 직접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15일 공개적으로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e스포츠협회 후원금 제공 등 운영 과정을 수사하고 있다"며 "수사가 진전된 상황을 봐서 당시 전병헌 수석이 회장, 명예회장이었기 때문에 전 수석에 대한 직접 조사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 정도 수사 상황이 됐는데 (전 수석이) 수사대상 아니라고 하는 것은 겸연쩍다"며 구체적인 소환 시기에 대해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피의자 신분으로 전 수석을 조사할지 여부에 대해 검찰은 "지금 (언급하기) 적절하지 않다"며 "피의자 입건은 애매한데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 e스포츠협회의 돈세탁 과정을 차분히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법조계는 이날 전 수석에 대한 검찰의 공개적인 입장 표명에 당연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전 수석에 대해 "지금 사실상 피의자로 보는 분위기"라며 "일단 전 수석을 참고인으로 불렀다가 언제든 피의자로 전환할 수 있다"면서 피의자 신분전환 가능성을 제기했다.

   
▲ 검찰은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횡령 및 유용 의혹과 관련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소환해 직접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15일 공개적으로 밝혔다.

전 수석은 이날 입장을 내고 "그동안 여러 억측보도로 참단한 심정이고 내발로 가서 언제든 소명할 준비가 되어있다"면서 "검찰의 공정한 조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 수석은 "대통령께 누를 끼치게 되어 송구스럽다"며 "사실규명도 없이 사퇴부터 해야 하는 풍토가 옳은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다"고 개탄했다.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던 윤모씨와 김모씨, 폭력조직원 출신 브로커 배모씨를 제3자 뇌물수수와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은 현재 전 수석이 협회 명예회장일 당시 상근회장만 급여받도록 한 내부규정을 바꿔 불법하게 급여받은 혐의도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15일 구속영장을 청구한 조모 한국e스포츠협회사무총장의 혐의와 관련해 당시 협회 회장이었던 전 수석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핵심피의자인 윤씨는 뇌물수수·횡령 혐의와 전 수석과의 연관성을 계속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