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방송하며 게임 및 카페 유저들과 채팅
별도 앱 설치 없이 모바일 게임에서 바로 실행
[미디어펜=이해정 기자]네이버는 올해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진행되는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 2017'에서 네이버 카페에서 게임 중계(스트리밍)를 함께 볼 수 있는 '네이버 카페 플러그 라이브' 기술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플러그 라이브'는 스트리머가 별도 앱 설치 없이 모바일 게임 안에서 곧바로 라이브 방송을 하며 게임 및 카페 유저들과 채팅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게이머가 게임 내 위젯(도구) 버튼을 누르면 게임 공식 네이버 카페 내에서 자신의 플레이 장면을 바로 중계하고 다른 가입자들과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카페는 게임 중계방송을 통해 가입자의 소통이 늘어나고, 해당 게임은 게이머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고객층이 탄탄해지는 효과를 얻는다. 커뮤니티 서비스와 게임의 시너지(동반 성장)를 겨냥한 기술인 셈이다.

   
▲ 게임 '스페셜솔져(넥슨)'에 '플러그라이브(PLUG LIVE)'가 적용된 모습./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 카페 플러그 라이브는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설치할 수는 없고, 각 게임사가 공식 기술 지원을 해줘야 한다.

게임사들은 개별 제휴를 통해 '플러그 라이브' 베타 버전이 탑재된 '네이버 카페 플러그' SDK 3.0버전을 적용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별도의 스트리밍 앱(응용프로그램) 없이도 네이버 카페 웹사이트나 앱에서 바로 게임 중계를 볼 수 있어 편의성이 뛰어나다"며 "사용자가 희망하면 과거 중계방송을 카페에 저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진우 네이버 PLUG 리더는 "향후 더 많은 플랫폼에서 '플러그 라이브(PLUG LIVE)'를 만나볼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