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가정보원 간부들이 과거 여야 국회의원 5명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가 남아 있다는 주장에 대해 서훈 국정원장은 16일 "근거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또 '국정원이 빼돌린 특활비가 30억원 더 있다'라는 보도와 관련해선 "그런 사실이 없다"며 관련 언론사에 조치를 취하겠다"고 반박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위원들이 '국정원에 관련 예산이 있으니 (전달한) 근거가 남아있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서 원장이 "없다, 검찰로부터 통보를 받은 것도 없다라는 답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위원들이 '국정원에 관련 예산이 있으니 (전달한) 근거가 남아있는 것 아니냐'고 질문하자 "없다"고 답하면서 "검찰로부터 통보를 받은 것도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서 원장은 또 '이 문제를 국정원이 자체조사했느냐'는 질문에 "확인은 했다"고 밝혔지만, 과거 예산과 관련한 자료를 요청하자 "예산 보존 연한이 5년이어서, 2012년 이전 서류는 알기 어렵다"는 답을 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서 원장은 "(일부 언론에 나온 것처럼 특수활동비 전달 관련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를 정보위원들에게 하거나, 정보위원들과 떡값 등을 언급한 얘기를 나눈 적은 일절 없다"며 "해당 언론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들로부터 그동안 국정원 예산을 세세하기 들여다보지 못한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정보위원회 산하에 개혁특위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후 논의해보자는 의견이 나왔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 국가정보원 간부들이 과거 여야 국회의원 5명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가 남아 있다는 주장에 대해 서훈 국정원장은 16일 "근거자료가 없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