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16일 "포항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하다"면서 "안전 점검과 피해민들 조기 수습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중대본부장은 이날 오후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진 피해지역인 포항시에 대해 절차를 밟아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할 방침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의 건의를 받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지시에 따라 포항시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40억을 긴급 지원했다"며 "장기적으로 학교 도로 등 공공시설 내진 보강에 추가예산을 투입할 것이고 생각보다 현장 피해 상황이 훨씬 심각하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이번 포항지진 피해가 심각한 이유로, 지진 진양지가 지하 9km로 상대적으로 얕아 지진 충격이 그대로 지표면에 전달되었고 포항 지역의 지반 자체가 연약하며 작년 피해지역인 경주보다 포항에 훨씬 많은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본부장은 이날 "무엇보다도 수능을 치러야 할 학교 건물이 걱정"이라며 "6000여 명의 포항 수험생들도 우리의 아이들이고 누구도 그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고 최우선 과제는 연기된 수능을 잘 치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교육부와 행정안전부가 함께 수능안전T/F를 구성하고 출제본부, 인쇄본부 및 전국 85개 시험지구에 2500여 명의 경찰력을 추가 배치해 보안과 경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피해를 입은 포항지역에 대한 구호 및 복구대책에 대해 "이재민들에 대한 근본적인 재해구호대책과 각 부처에서 원전, 교통시설, 가스 등 에너지시설 소관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응급조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사진은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7월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 조직개편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