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근혜정부 당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16일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청와대에서 먼저 특활비를 요구했다"며 그 용처는 모른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남재준 전 원장을 비롯해 이병기 이병호 전 원장 등 전정부 국정원장 3명 모두 구속 여부를 두고 법원이 이날 구속전피의자심문을 가졌고, 이날 늦은밤이나 이튿날 새벽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남 전 원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 영장심사에서 '누가 최초에 청와대에 내라고 했느냐'는 판사 질문에 "누구인지 기억나지 않는다"며 "국정원장 청문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누군가에게 청와대에 돈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남 전 원장의 변호인은 법정에서 "(청와대에서) 먼저 달라고 하니 '그 돈이 청와대 돈일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해서 준 것"이라고 언급했다.

변호인은 이날 누가 달라고 했으니 줬지 먼저 상납한 게 아니라면서 "남의 돈을 전용한 게 아니라 국정원장이 쓸 수 있는 특활비 중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 박근혜정부 당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16일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청와대에서 먼저 특활비를 요구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