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민간인 불법사찰과 블랙리스트 관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다음 주 검찰에 소환될 예정이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조만간 우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하고 구체적 시기를 조율 중이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과 이광구 우리은행장,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문체부 간부 등의 사찰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우 전 수석이 직접 전화를 걸어 이 전 감찰관 등의 뒷조사를 지시하고, 사찰 동향 보고서를 우 전 수석에게 서면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문화예술인 지원배제 명단인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도 새롭게 받는다.

앞서 진행됐던 특검과 검찰의 블랙리스트 수사 때는 기간 제한 등으로 국정원의 개입 의혹이 다뤄지지 않았고, 우 전 수석도 구체적인 혐의가 포착되지 않아 기소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우 전 수석의 민간인 사찰·비선 보고 의혹에 연루된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도 우 전 수석 소환을 전후해 검찰에 출석한다. 검사장 출신 최 전 차장은 우 전 수석과 서울대 법대 동기로 절친한 사이다.

최 전 차장은 "차관급 이상 공직자에 대해 인사에 참고할 만한 자료를 관리하는 것은 대통령령에 근거한 통상적 업무"라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지난 2월21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