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한국이 일본의 북한 핵미사일 정보 외 기타 정보 공유를 거부하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이 19일 보도했다.

한일 양국은 지난해 11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신문은 복수의 군사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청와대의 한일 방위협력에 대한 신중한 의향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이 인용한 소식통들에 따르면, 한일 방위 당국은 과거 북한이 발사한 탄도 미사일의 고도와 속도 등의 정보를 교환했다. 8월29일과 9월15일에 일본 열도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상에 떨어진 탄도 미사일 화성 12형에 대한 정보도 포함됐다. 

신문은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싱가포르 언론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미일 방위협력이 군사동맹으로 발전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고, 한국 국방부도 중국군의 동향과 남중국해에 관한 안전보장 등에 대한 정보를 서로 나눌 생각을 표명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이에 일본 역시 한국 측에는 미군의 정보 능력을 상회하는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정치적인 마찰을 피할 의도에서 새로운 정보 교환을 제안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밖에 신문은 한국군과 자위대 간에 무기 부품과 탄약, 연료 등을 상호 융통하는 상호군수지원협정(ACSA)과 유사 시 한국 체제 일본인의 피난에 관한 정보 교환이나 한국과 일본이 별도로 제공받는 미국 정보의 상호 확인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한반도 유사 시 한일 양국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단에 대한 의견 교환과 연합훈련 실시, 미국의 핵우산을 포함한 확대 억지력의 제공 등이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거나 중국의 동아시아 전략과 관련한 정보 교환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2016년 6월23일 공개한 무수단 미사일(북한명 화성-10호) 발사 모습./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