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중도통합'으로 인해 당내 갈등이 한창인 가운데 전·현직 지도부와 오찬 회동을 통해 통합의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참석자들은 통합 논의를 추진하는 과정과 관련한 절차적인 문제점들에 대해 일정 부분 뜻을 함께했지만, 당의 진로와 관련해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회동에서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전 비상대책위원장, 박지원 전 대표, 주승용 전 원내대표, 송기석 당대표 비서실장 등과 만났다.

송 비서실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가 잘 됐고 일정한 수준의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우리 당이 단합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내일 의원총회가 마무리돼야 한다는 점에서 다들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에 호남 중진들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 송 비서실장은 "가장 아쉬워하는 부분은 연대나 통합 방향에 대한 공식적 공론화 과정과 절차가 사실 없었다는 것"이라면서 "내일 의총이 실질적 공론화 차원"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지원 전 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통합) 방향 제시도 일리는 있지만 시점도 중요하다, 흔들리는 호남 민심을 다시 추스르고 당내 혼란을 수습해 다시 강하게 단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다만 "(안 대표는) 그런 비전을 제시한 방향으로 가는 게 가장 좋지 않냐는 얘기였고, 참석한 전현직 지도부는 그게 설령 일리 있더라도 지금 그 방향으로 강하게 추진하면 안 된다는 지적이었다"고 말했다.

송 비서실장은 "완전한 결론에, 합의에 도달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내일 의총에서 (안 대표가) 일정 수준 설명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