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에서 시작된 특활비 논란이 사회 곳곳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검찰의 사정바람이 정치권으로 향하고 있다. 

검찰이 20일 오전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국회 사무실에 대해 5시간 넘게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최 의원 소환 조사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방침이다.

또한 국정원 특활비 관련해 최근 국정원은 지난 2015년부터 정보위 여야 국회의원 5명에게 총 10여 차레에 걸쳐 수백만원씩 이른바 ‘떡값’ 명목으로 특활비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는 TK 지역구 의원 2명을 포함해 여당 의원 3명, 야당 의원 2명의 명단이 나돌기도 했다.

여기에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불법 정치자금 의혹으로 최근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 당했고, 같은 당 이우현 의원은 금품 수수 의혹으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

현 정부에서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퇴한지 하루 만에 뇌물 수수 피의자로 오는 20일 소환을 통보 받아 검찰 포토라인에 서게 됐다.

이로 인해 국정원 개혁의 후폭풍으로 검찰의 칼날이 여야를 넘어 정치권으로 번질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의 사정 수사가 전방위로 벌어지는 조짐을 보이자 자유한국당은 특활비 의혹 수사의 칼날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국정원을 지나 결국 여야 정치권으로 향할 것이라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는 ‘투톱’으로 나서 검찰 특활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한 고위관계자는 “검찰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사사건건 대응하지 않을 것이다”면서 “우리는 검찰의 정치보복을 국민들께 알리는 역할에 충실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검찰은 대대적인 수사를 할 전망이지만 정치권을 잘 못 건드릴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잘 못한 것 대해선 벌을 받아야 하지만 이것이 정치보복으로 가면 안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번 문제가 정치권 깊이까지 들어오진 못할 것”이라며 “현재 거론되는 몇몇으로 끝날 일”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의 행태에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까지 노골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냈다.

정 의장은 20일 최경환 의원사무실과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데 대해 “불쾌하다”면서 최 의원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한 검찰의 행태에 노골적인 불쾌감을 드러냈다.

정 의장이 특히 최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논란과 관련, 여야 의원들에게 돈이 건네졌다는 얘기가 흘러나온 것에 대해 국정원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의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등과 정례회동을 열었다. 회동 직후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정세균 의장이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관련, 정보위원들 5명이 (돈 받은 사람 명단으로) 얘기가 나온 것에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항의했다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당 모습./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