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문재인 의원, 朴대통령에 '마지막까지 범국가적 총력 수색' 요청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5일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범국가적 총력 수색'을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에 요청했다. 또 민·관·군 합동 광역 수색본부를 구성할 것을 제의했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 침몰 18일째인 3일 오후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을 찾아 실종가 가족을 위로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의원은 이날 "사고를 막지 못하고 단 한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가 시신조차 찾아내지 못한다면 가족들과 국민들은 또 한번 참담함과 분노에 크게 상처받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의원은 "한 사람의 목숨을 구하는 것이 온 세상을 구하는 것이란 믿음으로 마지막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군경 뿐 아니라 민간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자원봉사 뿐 아니라 심해 잠수 능력을 갖춘 민간 잠수사들을 고용해서라도 나라 안에 있는 장비와 인력을 모두 활용하는 '범국가적 총력 수색'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어 "정부는 실종자 가족들에게 현 상황을 정확히 알려줘야 한다. 시신이 유실됐을 가능성이 있다면 그 실상을 제대로 솔직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단 한명의 시신이라도 못 찾는 일이 없도록 세월호 수색과 별도로 광역 수색을 즉시 시작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민·관·군 합동 광역 수색본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조수 간만의 차이가 크고 유속이 빠른 깊은 바다 속에서 완벽하게 유실을 막아낸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는 잘 알고 있다. 정부가 유실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고 하지만 미덥지 못하다"며 "이 역시 민간이 보유한 선박과 그물 장비 등을 총동원하고 아이디어를 모으는 총력 체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