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지난 17일 발견된 유골에 대해 5일간 의도적으로 은폐한 사건이 알려지자 정치권과 사회 각계각층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장례를 다 치르고 나서 사흘째 되던 22일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접한 미수습자 가족들은 울먹이며 분통을 터트렸다.

앞서 미수습자 가족들은 유골 발견 전날 목포신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통하고 힘들지만 이제 가족을 가슴에 묻기로 했다. 유해 없이 장례를 치르겠다"면서 수색 중단을 요구해, 김 부본부장의 발견 은폐 의도와 배경 및 이에 대한 정부 후속조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건은 지난 17일 오전11시30분경 목포신항 세월호 선체 수색작업 현장에서 수거한 객실 진흙을 세척하는 과정 중 1점의 뼈가 발견되면서 시작했다.

국방부에서 파견된 유해발굴감식단 관계자가 이날 현장에서 사람 뼈가 맞다고 확인했으나, 유골 수습을 보고받은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의 김 부본부장이 현장 관계자들에게 "내가 책임질테니 유골 수습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유골 은폐 소식이 알려지자 즉각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겠다"며 "미수습자 수습에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게 믿기지 않는다"고 밝혔다.

더욱이 '유골 은폐' 사실이 알려진 후 김현태 부본부장이 김창준 세월호 선체조사위원장에게 발견 보고가 지연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유골을 추가로 수습했다"고만 통보한 것으로 알려져, 악의적 의도가 분명하다는 비난이 일어나고 있다.

당초 미수습자 가족들은 18∼20일 유해 없이 장례를 치르기로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부본부장이 미수습자 측의 추가수색 요구를 막으려 유골 발견 사실을 은폐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 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지난 17일 발견된 유골에 대해 5일간 의도적으로 은폐한 사건이 22일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은 김 부본부장을 22일자로 보직해임한 뒤 감사관실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했고, 해수부는 23일 관계자 진술서를 받는 등 비위 여부를 조사해 늦어도 이날 저녁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조위는 22일 유골 발견 은폐에 대한 미수습자 가족들의 반응과 관련해 "매우 분노하여 고발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세월호 선조위에서도 해수부에게 사건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 대한 정치권 반응은 비판적이다.

자유한국당은 22일 "국가의 도리를 다하지 않았다고 (박근혜정부를) 그렇게 비판하더니 국가의 도리를 떠나 인간의 도리도 다하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에 할 말을 잃었다"고 비난하면서 해수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23일 "반성하고 책임지는 자세가 보이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직도 자신들이 야당인 양 착각에 사로잡혀 있는 것 아닌가"라며 직격탄을 날렸고,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촛불 민심으로 탄생했다는 현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이런 야바위짓을 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고 개탄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는 희생자 가족과 국민께 실망을 넘어 배신감을 안겨드렸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거듭 사과 입장을 표명했다.

김 부본부장의 '발견 은폐' 의도에 대한 해수부 조사결과 및 그에 따른 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어떻게 이어질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