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만나 인사한 뒤 밝은 표정으로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전건욱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23일 양당 간 연대·통합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통합의 의미와 전망 및 과제'를 주제로 열린 국민통합포럼 토론회에 참석해 중도진영의 통합과 연대 필요성을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정책연대를 시작으로 문제 해결 정당의 정체성을 보여주자"며 "지난 의원총회에서도 여러 얘기가 나왔지만 전원이 공감하는 부분은 정책연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시작으로 여러 사안에 대해 제대로 된 정체성을 보여주자는 것이고 오늘이 그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공조해나가며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정책이든 선거든 크게 협력할 부분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갖고 이 자리에 오게 됐다"며 "국민의당 의원들 가운데 일부가 양당 협력이나 연대에 대해 정체성 문제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도 같은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이어 "국회 입법이나 예산 정책 분야에서 협력할 부분이 있는지, 우리 공통 분모가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 먼저 확인을 서로 해보고, 협력할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하겠다는 정신에 대해선 적극 찬성한다"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 "선거에서 유불리만 따지는 정치행위에 대해 국민들은 꿰뚫어보고 계신다"며 "이런 점을 우리가 명심하면서 앞으로 진지한 협력과 연대, 통합 등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신중하고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