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전건욱 기자]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검찰 소환을 앞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24일 이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 공개발언에서  "공정한 수사가 담보되면 언제든지 가서 의혹을 당당히 해명하겠지만,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는 협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수사는 목표와 기획을 갖고 움직이고 있는 만큼 일사천리로 단 하나의 망설임도 없다"며 "터무니없는 정치 보복성 수사에 정상적으로 (누가) 임할 수 있겠느냐"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최 의원은 그러면서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과 관련 적극 해명에 나섰다. 

최 의원은 "검찰 발(發) 보도에 따르면 2014년 10월 하순 경 국가정보원에서 예산을 올려달라고 제게 뇌물을 줬다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는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면서 "당시 정부 예산안은 9월 초에 국회에 제출돼 이미 기재부 차관의 손을 떠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재부 장관은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 어떠한 권한도 없으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예산을 정해주는 구조로 돼 있다"며 "국정원이 로비를 한다면 정보위원이나 야당을 설득하는 게 낫지 기재부 장관에게 뇌물 로비를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한민국 최고 권력기관인 국정원이 기재부장관에게 뇌물을 건네면서 예산 올려달라고 부탁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특검법 발의 등 공정한 수사를 받을 제도적 장치를 당에서 마련해달라고 간곡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김태흠 한국당 최고위원도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남에서 "(소환) 불응이라고 보면 된다"며 "의원들 대부분이 특검 도입 전까지는 (검찰 수사에) 불응하자는 의견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축소를 막기 위해 최 의원에게 특활비 1억원을 건넨 것으로 보고 오는 28일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