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국내 가장 긴 시간 이용되는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은 카카오와 구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8일 앱 조사업체 와이즈앱이 지난달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2만3000명의 회사별 앱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카카오가 전체 앱 사용시간의 약 18.7%를 점유해 국내외 업체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구글은 점유율 18.5%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구글은 동영상 앱 '유튜브'와 웹브라우저 '크롬' 등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는 메신저 앱 '카카오톡', 포털 '다음', 만화·웹소설 유통 서비스 '카카오페이지', 택시 호출 앱 '카카오T'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대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는 점유율이 12.9%였다. 네이버의 간판 앱으로는 검색·쇼핑 서비스인 '네이버', 만화를 유통하는 '네이버웹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밴드'와 '네이버 카페' 등이 있다.

그 외 점유율 상위권 업체로는 삼성전자(5.3%), 페이스북(4.4%), SK그룹(3.6%), 넷마블게임즈(2.3%)가 있다.

카카오부터 넷마블게임즈까지 7개 기업의 앱 사용시간 점유율은 도합 65.7%를 기록했다.

이번 집계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 2만3000명을 표본 조사해 통계 추정한 결과다. 안드로이드폰은 한국인 10명 중 8명이 쓰는 스마트폰 기종이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의 실태는 해당 조사에 반영되지 않았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