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윤식, '반드시 잡는다'서 아리동 터줏대감 심덕수 역 맡아
"둘째 백서빈 영화 개봉 임박, 기분 좋다…많은 관심 가져줬으면"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연기 인생 50년을 바라보는 백윤식에게 '반드시 잡는다'는 간만에 자신을 내려놓는 작업이었던 것 같다. '범죄의 재구성'부터 '싸움의 기술', '타짜', '관상', '내부자들'까지 작품마다 강렬한 아우라를 내뿜었던 것과 비교하면 많이 가벼워졌고, 극 중 동네 터줏대감답게 정겨운 모습도 보인다.


   
▲ 영화 '반드시 잡는다'의 배우 백윤식이 미디어펜과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NEW


'반드시 잡는다'(감독 김홍석)는 30년 전 미제사건과 동일한 수법의 살인이 또다시 시작되자, 동네를 잘 아는 터줏대감(백윤식)과 사건을 잘 아는 전직 형사(성동일)가 촉과 감으로 범인을 쫓는 미제사건 추적 스릴러.

인생의 절반이 넘는 시간을 배우로 살아온 백윤식(71)과 성동일(51)의 만남은 소위 '젊은 배우들' 위주로 돌아가는 영화계를 향한 도전장이다. 중년 배우들의 노련한 합은 신선한 케미를 유발하고, 쉴 새 없이 즐겁다가도 노인층을 향한 사회의 시선을 드러낼 땐 마음 한켠을 진하게 건드린다.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백윤식은 '반드시 잡는다'에 대해 "시니어의 이야기인데, 한국 영화에서는 다룬 적이 없었던 소재"라며 "관객들에게 새로운 캐릭터를 보여주고 싶다는 건 배우의 욕망이고 바람일 거다. 배우로서는 다양한 맛을 보여드려야 한다는 책임과 의무를 느껴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 영화 '반드시 잡는다'의 배우 백윤식이 미디어펜과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NEW


- '반드시 잡는다'를 직접 본 소감은.

▲ 배우들은 자신의 작품을 볼 때 아주 까다롭다. 평가가 야박하다.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보기 때문에 웬만해선 호평이 나올 순 없다. 그리고 아쉬워하고. 저만 그런 건 아닌 것 같다. 일반 관객들이 매기는 것보다 까다로운 점수가 나온다. 연기를 할 땐 끝 없이 창작하고 만들어내고 싶어한다.


- 영화 속 모습은 원작 '아리동 라스트 카우보이'의 심덕수와는 차이가 있다.

▲ 재밌는 캐릭터다. 원작을 보면 심덕수는 죽음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 6·25 시대까지 거슬러올라가는데, 북한군과 직면했을 때 위험한 상황을 모면하려고 아이의 입을 막는다. 그리고 그 아이가 질식사해서 죽는다. 그런 데까지 손 대면 심덕수의 회고전이 되나? 김홍선 감독이 잘 각색한 것 같다. 배우 입장에서는 전체적인 책을 보고 결정하는데. 인물의 캐릭터도 분량도 중요하지만 전체 흐름을 보고 결정하게 된다. 그래도 김홍선 감독이 많은 내용을 포함시켰더라.


- 그간의 캐릭터들과 비교했을 때 연기적 재미는 다른가.

▲ 어느 쪽이 더 재미있는 건 아니다. 배우 입장에서는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거니까 (똑같다). 작품에 참여할 때마다 전작은 정리되고, 모든 게 새롭게 시작되는 것 같다. 인물의 인생을 놓고 연기를 생각한다. 같은 사회에 들어가있지만 어느 분야에서 지내느냐. '내부자들'이 권력을 쥔 상류층이었다면 '반드시 잡는다'는 소시민이고… 작품을 할 때마다 조금씩 다른 맛을 보여드려야 한다는 생각은 항상 든다.


- 액션 신이 많았는데 애로사항은 없었나.

▲ 체력적으로 부치는 건 없었다. 스포츠클럽에 가서 체력 관리를 한다. 많이 움직인다. 지금도 허리는 30 사이즈를 유지한다. 우리 큰애(백도빈)가 항상 옷을 사다 주는데 사이즈가 변하진 않더라. 다이어트를 하진 않는다. 먹는 걸 좋아해서 다이어트 하면 큰일 난다. 


- 성동일을 향해 "연기가 늘었다"는 칭찬을 해 화제가 됐다.

▲ 후배니까 자연스럽게 전작을 보게 된다. 근데 전에는 그런 연기를 본 적이 없다. 제가 원래 그런 말을 안 하는 사람인데, 편하게 부담 없이 얘기한 거다. 연륜 있는 배우가 후배한테 그런 얘기를 하니 주변에서는 막 웃더라. 성동일은 앞길이 창창하다. 발전적인 개념의 차원이 있는 얘기였는데, 성동일도 그 칭찬을 제대로 받아들인 것 같더라. 


- 후배 배우들을 위해 연기 조언을 한다면.

▲ 알아서 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웃음) 전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레슨을 하는 학교도 있고,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한다고 본다. 혼자 개척해나가는 것부터 터득해야 한다. 레슨을 하거나 어떤 방향을 알려주면 괜찮은 일이 벌어질 수도 있지만 스스로 부딪혀서 터득해야 할 거다. 배우 생활은 한 단계 한 단계 터득하다 보면 어느 판에 와 있는지 알게 된다.  


- 아들 백도빈·백서빈과도 연기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하나.

▲ 그것도 지들이 알아서 해야 할 부분인 것 같다. (웃음)


- 백서빈 주연 영화 '산상수훈'이 12월 7일 개봉하는데… 기대가 크겠다.

▲ 좋다. 반가운 소식이고. 규모가 크진 않지만 독특한 작품이고, 의미가 있다. 언론에서는 '우리 영화계에서 이런 작품이 나온다' 하고 관심을 가져줘야 하는 부분 아닌가 싶다. 스님이 연출을 맡으셨는데 성경을 소재로 작품을 만들었다는 게 재밌다.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 영화 '반드시 잡는다'의 배우 백윤식이 미디어펜과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NEW



- 지난해 국정 농단 파문과 함께 수면 위로 떠오른 블랙리스트 명단에 언급됐다. 당시 심경은 어땠나.

▲ 지난해 11월 런던 한국영화제 '백윤식 특별전'이 열렸다. 좋은 작품을 모아놓은 특별전이었는데, 한창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영국 관객이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질문을 하시더라. 대한민국의 국격과 위상이 있지 않나.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했다. 부끄럽고 안타까웠다. 전 시대가 암울해서 피 끓는 청년 시절도 편하게 보내지 못했다. 독재정권부터 모든 상황을 겪었다. 제가 그 시대의 증인이다. 다행인 건 후손들은 좋은 세상에서 살지 않겠나 싶다. 전 정치적인 개념은 없지만 국민으로서 당연히 할 소리라고 생각한다. 권력이 민족의 좋은 방향으로 잘 쓰였으면 좋겠다.


- 1970년 KBS 9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 오랜 시간 배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 지금도 여전히 피는 끓는다. 저는 나이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힘닿는 데까진 (배우 활동을) 할 거다. 근데 또 사라지는 것도 멋있게, 잘 사라져야 하지 않냐. 은퇴작 시기도 중요한 것 같은데 그게 제 맘대로 될 것 같진 않다. 다만 그걸 염두에 두고 아름답게 멋있게 사라지고 싶다.


- 어떤 배우로 불리고 싶나.

▲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하는 배우가 좋다. 배우로서 가장 듣기 좋은 소리는 배우의 본분을 다한다는 것이다. 연기력을 갖췄다, 모든 역할을 소화한다, 표현을 잘한다… 모두 그런 의미다.


   
▲ 영화 '반드시 잡는다'의 배우 백윤식이 미디어펜과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NEW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