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우리은행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우리은행은 4일 경북신용보증재단과 지진피해지역 우선 지원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동연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 그룹장, 김유태 경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최웅 포항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은행은 경북신용보증재단에 10억원을 출연하고, 재단은 이를 재원으로 150억원의 대출 보증서를 발급한다. 우리은행은 이를 담보로 포항, 경주, 영덕, 울진 등 지진피해지역과 경북 지역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낮은 금리의 대출을 지원한다.

지진피해지역 보증신청자의 경우 연 0.7%의 특별우대보증료률이 적용되며, 최대 1억까지 대출이 지원된다. 경북 지역 보증신청자는 동일한 한도로 연 0.9%의 우대보증료률이 적용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증신청은 12월 5일부터 우리은행 영업점과 경북신용보증재단 지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은행은 경북신용보증재단 보증서대출 이용고객에게 은행 이용수수료 면제가 가능한 ‘경북신보 소상공인 전용통장’을 제공한다. 이 밖에 지진피해를 입은 기업의 기존대출 만기연장 및 분할상환 납입기일을 유예하고, 본부 특별승인을 통해 금리 및 수수료를 감면해준다. 

손태승 우리은행장 내정자는 “중소기업과 벤처창업자에 대한 지원을 늘려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며 “이번 협약으로 지진피해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