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당국이 최근 화제와 물의를 동시에 만들고 있는 가상화폐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4일 정부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가상통화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해 국내외 가상통화 시장동향과 향후 대응방안을 재점검했다.

정부가 가상통화 이슈와 관련해 관계부처 합동 TF 회의를 연 것은 지난 9월말 이후 약 2개월 만이다.

이날 회의에서 법무부는 관계부처 TF의 주관부처로서 향후 가상화폐 관련 규제책 마련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법무부 측 관계자는 “기존에 운영 중인 관계기관 TF가 있었지만 작년 9월 이후 별다른 TF 활동이 없던 상황에서 앞으로 법무부가 주관부처가 돼 규제책 마련을 위해 새로이 공동으로 대응해 나서기로 한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TF는 “가상통화가 화폐나 금융상품이 아니며, 정부가 가치의 적정성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단, 최근 가상통화의 사행성 투기거래가 과열되고 가상통화를 이용한 범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과 관련해 관계 기관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가상통화 현안 관련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은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법무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국세청, 경찰청 등이다.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도 협의에 참여한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