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연료 대신 신재생에너지 이용 가구당 연간 97만원 절감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서울 노원구에 제로에너지 아파트가 처음으로 입주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 서울시 노원구 에너지 제로주택(EZ house)에서 오픈하우스 행사’를 개최했다. 

노원 EZ 하우스는 기후변화 문제 대응을 위해 국토부가 집중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자립주택으로, 국토부가 국가 연구개발(R&D) 과제로 추진해 서울시·노원구·명지대 산학협력단(명지대, KCC, 서울주택도시공사)이 참여해 건설한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공동주택 실증 단지다.

아파트와 연립주택, 단독주택 등 전용면적 39~59㎡형 총 121가구 규모의 임대주택 단지에 냉방과 난방·급탕·조명·환기 등 5대 에너지 제로화를 목표로 총 493억원이 투입됐다. 

국토부는 이번 제로에너지 실증단지를 통해 2025년 제로에너지 주택 공급 목표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관련 분야 산업 육성과 기술 수준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제로에너지 주택의 최대 장점은 단열과 기밀 등에 패시브 설계기술을 이용해 적은 에너지로도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태양광이나 지열 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에너지 비용을 제로화한다.

   
▲ 제로에너지주택 에너지 사용량 비교/자료=국토교통부


주택 내·외부에 외단열, 고기밀구조, 3중 로이유리, 외부 블라인드 등 단열 성능을 극대화하는 패시브 설계 기술을 적용해 약 61%의 에너지 요구량을 절감했고, 열 회수형 환기장치, 최적 제어설비 등 고효율 설비 활용으로 약 13% 에너지를 추가로 절감했다.

아울러 태양광 전지판, 지열 히트펌프 등의 재생에너지 기술을 통해 약 33%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약 7%의 잉여 에너지가 발생해 입주민은 화석연료 사용 없이 난방·냉방·급탕·조명·환기 등 기본적인 주거 활동을 할 수 있다. 

노원 EZ 하우스 각 세대는 제로에너지 기술을 통해 동일 규모의 2009년 기준주택 대비해 난방, 냉방, 온수, 조명, 환기에 연간 약 97만원 수준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입주민 입장에서는 각 가구별로 취사 및 가전제품에 대한 전기에너지와 단지 내 주차장, 엘리베이터 등 공용부분에 대한 전기에너지 비용으로 월 2만7000원 정도 부담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노원 EZ 하우스는 전 가구가 임대주택으로 공급돼 신혼부부 등에게 주거 안정의 디딤돌 역할을 할 전망이다. 단지는 신혼부부 100가구, 고령자 12가구, 협동조합 가구, 모니터링 가구 등 총 121가구로 구성됐다.

제로에너지 실증 단지 내 홍보관(EZ center)과 단기 체험주택(노원 EZ 체험주택)에서는 일반 시민들도 제로에너지 주택을 체험할 수 있다. 홍보관에서는 제로에너지 주택단지의 적용 기술, 에너지 절감 효과 및 적용된 자재들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