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8일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으로 우리 군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 국방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군의 핵심 능력과 합동성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전군 주요 지휘관들을 초청해 격려 오찬을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우리 군의 한미연합방위 주도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며 “한국형 3축체계를 조기에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미 양국이 합의한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의 이행을 위해 우리 군의 능력 향상을 핵심으로 하는 ‘조건’을 조속히 갖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북한의 지속적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극도로 치솟는 상황 속에서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 주체인 한미연합사의 전작권을 하루 빨리 환수해 우리의 의지에 따라 전쟁 상황만은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도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에게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국정목표를 앞장서서 실현해야 할 사명이 있다”며 “강한안보·책임국방이라는 국정전략도 여러분의 헌신과 기여 속에서만 실현될 수 있고,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와 강한안보·책임국방은 따로 뗄 수 없는 동전의 앞뒷면과 같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자신의 안보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북한에 대해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달성해야 한다”면서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갖추는 것은 북한의 도발과 한반도 전쟁 재발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출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이끌기 위해선 우리 군의 방위력 강화에 보다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강한 군대를 만드는 것이 국방개혁의 목표다. 강한 군대가 평화를 지키고 평화를 만든다”면서 “이기는 군대, 애국심과 사기가 충만한 군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대가 강한 군대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빠르게 고도화, 현실화되고 있는 엄중한 현실과 마주하고 있다”며 “군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그 최전선에서 국민과 조국의 안위를 지키는 보루다. 또한 우리 정부의 흔들림 없는 평화수호 의지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주체가 바로 군”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은 국가적 과제로,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다지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토대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이 치러지도록 군이 제반 역량을 집중해 적극 지원하고 뒷받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송영무 국방장관, 정경두 합동참모본부의장, 육‧해‧공군 참모총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1‧2‧3군 사령관, 국방부차관, 주한 미7공군사령관 등 147명이 참석했다.

오찬 메뉴로는 지진 피해 지역인 경북 포항에서 공수된 과메기와 전남 여수 화재 당시 문 대통령이 구매했던 갓김치, 최근 가격이 폭락해 수확 농가들이 어려움에 처한 전남 영암 대봉감 등이 올라왔다.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전국 군 주요 지휘관을 초청해 가진 오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