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재부 입장차이 뚜렷…"정부가 '투자 리스크' 될수도"
[미디어펜=이원우 기자]새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 기조를 강조하며 군불 지피기에 나섰지만 막상 구체적인 방안 확립은 늦어지고 있어 투자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시장에 ‘회의론’이 확산되면서 코스닥 지수 또한 상승세가 꺾인 상태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닥 지수의 상승세가 최근 주춤한 상태다. 지난 8일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9.40p(-1.25%) 하락한 744.06으로 이번 주 거래를 마쳤다. 같은 날 코스피 지수가 0.08% 강보합세를 보였음을 감안할 때 코스닥 지수의 하락폭은 상당히 큰 편이었다.

   
▲ 지난 8일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1.25% 하락한 744.06으로 이번 주 거래를 마쳤다. 같은 날 코스피 지수가 0.08% 강보합세를 보였음을 감안할 때 코스닥 지수의 하락폭은 큰 편이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파죽지세로 올라 지난달 24일 800선을 돌파하기까지 했던 코스닥 지수는 12월 들어 유독 힘을 못 쓰고 있다. 단 하루를 빼놓고는 전부 하락세를 기록해 그간의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한 상태다. 

특히 지난 4일부터의 하락세는 더욱 급격하다. 이날(4일) 새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대책’이 해를 넘길 것이라는 소문이 확산돼 낙폭은 더욱 커졌다. 정부가 공언했던 코스닥 활성화가 순식간에 코스닥 시장의 ‘리스크’로 변해버린 순간이었다.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코스닥 대책을 놓고 부처 간 입장차이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세제 혜택의 경우 금융위원회는 찬성을 해도 기획재정부는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정책을 짜는 기관과 한정된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기관의 이해관계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외 보건복지부, 중소기업벤처부, 나아가 공정거래위원회까지 입장이 각각 달라 조율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연기금이 코스닥 투자 비중을 확대한다는 방안 역시 지지부진한 상태다. 연기금 중 ‘큰손’에 해당하는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신임 이사장은 당장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부터 “연금의 모든 투자 지침은 기금운용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 최근 코스닥시장 투자를 늘린 적이 없고 확대 방안을 논의한 적도 없다”면서 “내년 계획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해 최근 흐름에 제동을 걸었다. 

결국 정부와 금융당국이 마음만 급한 상태로 섣부르게 코스닥 활성화 카드를 꺼냈다가 현실적인 제반 문제에 가로막혀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활성화 하겠다는 말은 쉽지만 실현하려면 생각해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지적하면서 “(코스피에 비해 소외된 코스닥을 활성화 시킨다는) 의도는 좋았을지 모르지만 아마추어 같은 실수가 반복된다면 정부 정책이 하나의 ‘리스크’가 되는 상황이 도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