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12월 13~16일 3박4일동안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이틀째인 14일 베이징에서 세 번째 한중정상회담이 이뤄지면서 한반도 사드 배치로 경색됐던 양국간 교류와 협력이 정상화될지 주목된다. 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평가되는 화성-15형을 발사한 뒤 ‘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상황에서 양국이 어떤 대응 방안이 논의될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11일 브리핑에서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 방중은 한중 수교 25주년 되는 해에 이뤄지는 것으로 양국간 신뢰를 회복하고, 정상간 우의를 돈독히 함으로써 교류와 협력을 본격적으로 정상화시켜나가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남 2차장은 “아울러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역내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번영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심도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리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빈 방문 일정에 돌입한다. 이어 양 정상의 소규모 정상회담 및 확대 정상회담이 이어진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지난 7월 독일에서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의 첫 회담과 지난달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가 열렸던 베트남 다낭에서의 회동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번 한중정상회담에서는 공동성명은 발표되지 않을 것이라고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다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했던 방식으로 양자간 언론에 발표할 내용을 서로 사전에 조율해서 각자 언론에 발표하는 양국 언론발표만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번 국빈 방중은 굉장히 어려운 상황과 여건 하에 성사됐다”며 “아직 현안에 대해 중국 측이 무엇인가 우리와 다른 입장을 표시하는 상황이어서 공동성명을 낸다면 (양국간) 다른 부분을 나타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지난 10.31 사드 합의 이후에도 중국 측에서 추가로 필요한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며 “이런 중국 측의 추가 의사가 공동성명이라는 형식으로 남겨지는 것, 즉 결과로서 분명히 드러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중간 지난 10.31 합의가 ‘봉인’ 형태로 이뤄졌고, 이를 계기로 양국이 미래지향적 협력자 관계로 나아가자고 선언했지만 중국 내부에서 “사드 문제의 완전 해결”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만큼 이번에 한중 정상간 공동성명을 발표할 경우 불필요한 논란이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 APEC 정상회의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반갑게 미소지으며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방중 셋째날인 15일 베이징에서 장더장 전국인민대회 상무위원장, 리커창 중국 총리를 연이어 만난다. 한국의 국회의장격인 장더장 위원장은 한국어에 능통한 외교통역관 출신으로 한반도 문제 전문가로 평가된다. 지난 10월 중국 19차 당대회에서 은퇴가 결정됐다.

문 대통령은 넷째날인 16일 충칭에서 중국 차세대 지도자로 떠오른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 천 서기는 19차 당대회서 중앙정치국 위원으로 선출됐다. 총칭시는 시 주석이 공들이고 있는 ‘일대일로’의 거점이란 점에서 주목되는 인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또 충칭에서 임시정부 마지막 청사를 방문해 독립운동의 뜻을 기리고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격려하는 일정도 소화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