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정부가 과학기술·ICT분야를 토대로 2022년까지 26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제4차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과학기술·ICT기반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방안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일자리정책 추진방향과 세부 과제가 담겨 있다. 

과기정통부는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과학기술·ICT기반 일자리' 비전 하에 ▲일자리 창출 인프라 조성 ▲과학기술기반 일자리 창출 ▲ICT기반 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과 기회 제고 등 4대 추진전략과 14대 세부 과제를 제시했다.

'일자리 창출 인프라 조성'에서는 2020년까지 20만명 이상의 신규 인재수요가 있는 ICT분야에 대해 미래직업 예측모델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개편, 직업훈련 등에 활용한다.

또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능정보특성화 대학원 신설하고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을 현재 20개에서 2019년까지 30개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ICT 연구개발사업이 현장에서 고용창출로 연결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한다. 성공한 R&D의 사업화 단계에서 납부해야 하는 기술료를 우수 연구 인력의 추가채용과 연계해 감면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융합법 개정 등을 통해 신산업·지역일자리 분야에 네거티브 규제원칙을 도입한다. 혁신적인 신기술·서비스를 제한된 조건하에서 실증해보는 규제샌드박스 적용 대상사업을 2018년까지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기반 일자리 창출'에서는 바이오, 나노 등 신산업분야 실험실 창업 100개 성공사례를 창출하기 위해 2018년부터 과학기술기반 일자리 중심대학 5곳을 신규 지정한다. 

세계적 규모의 국가 R&D투자(연간 65조원)에 비해 소규모인 국내 연구산업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주문연구 유망 분야 집중 육성, 연구장비 국산화 확대 등을 추진해 2022년까지 일자리 1만2000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