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금융사 지배구조 관련 개선 의지를 내비쳤다.

최 원장은 13일 오전 7시 45분부터 서울 마포 가든호텔서 개최된 조찬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금융감독원 혁신 추진안을 비롯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언급했다.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먼저 진행된 금감원 측의 브리핑은 ‘금융감독 혁신 추진’이라는 제하로 진행됐다. 인사‧조직문화 혁신, 금융감독‧검사제재 혁신‧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등의 3대 혁신 과제를 골간으로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소비자보호 중심의 금융감독’을 지향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조직문화 혁신의 경우 최근 소속 인사들의 잇따른 비위와 논란 등으로 타격을 입은 금감원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임직원 비위행위 발견 즉시 직무에서 배제하고 금전적 제재까지 가하는 방안이 도입된다.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도 눈길을 끌었다. 금융소비자와 회사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상품과 가격 관련 공시를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아울러 금융회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을 시정하고 불완전판매 근절에 앞장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최흥식 원장이 직접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브리핑 내용보다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금융사 지배구조 관련 질문이 훨씬 많이 나와 최근의 관심을 입증했다.

최 원장은 “(각 금융사들의) CEO 후계자 승계 프로그램이 충실히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연임을 원하는 CEO 당사자가 회추위(회장후보 추천 위원회)에 들어가 앉아 있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스스로가 하나금융지주 출신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 최근 금융사들의 상황에 대해선 “전 금융지주사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얘기”라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암호화폐(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입장도 내비쳤다. 최 원장은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의 20% 정도가 한국에서 소화되고 있는 만큼 전 세계의 시선이 집중돼 있다”고 짚으면서 “법무부의 경우 상당히 강력한 규제를 원하고 있지만 금융당국 입장은 다소 차이가 있어 합동 태스크포스(TF)를 통한 의견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단, 최 원장은 “금융사가 직접 비트코인 거래에 나서는 상황은 반드시 막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최 원장은 금융사들의 성과 평가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성과급 제도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미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한국적 상황에서의 상식을 지키려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