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포스코 가동센터 중 최초
   
▲ 포스코 쑤저우 가공센터/사진=포스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포스코는 중국 쑤저우 자동차강판 가공센터가 법인 설립 14년 만에 누적 판매량 500만톤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포스코 최초의 자동차강판 전문 가공센터인 쑤저우 가공센터는 상해GM·폭스바겐·길리기차 등 중국 내 글로벌 100대 완성차 및 부품사가 밀집한 상해 인근 중동부 지역에 입지, 포스코 가공센터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04년 연 20.5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제1공장을 가동한 이래 2007년 프레스 성형설비를 갖춘 연 8.5만톤 규모의 제2공장을 준공했으며, 2012년과 지난해 각각 블랭킹 가공 설비를 겸비한 제3공장과 제4공장을 설립해 총 47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오스템·MR인프라오토 등 국내 부품고객사들의 중국 합작사에 지분을 참여하고, 투자 협상 노하우 제공 및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조기에 경영안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마케팅 인프라를 확장시켰다.

또한 코일 모양의 강판을 고객이 원하는 길이와 폭으로 잘라서 판매하는 일반 가공센터의 기능에 더해 강재를 금형에 넣어 부품을 찍어내는 프레스 제품 생산 등 부가가치가 더 높은 영역으로 사업을 넓혔다.

쑤저우 가공센터는 향후 글로벌 부품사를 대상으로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GPB(Global Platform Business)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중국 내 쑤저우 가공센터를 포함해 총 13개 가공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업무 효율성·원가절감 등의 달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인력관리·자금조달을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