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인이상 대기업부터 4단계 적용"…국회·정부에 뜻 전달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문재인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정책은 중소기업 근로자의 소득 감소와 더불어 인력난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 김영배 경총 부회장 /사진=경총 제공
김영배 경총 부회장은 14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총 조찬포럼’에서 근로시간 단축 쟁점과 관련 "1000명 이상 기업은 주당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일시에 16시간의 근무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능한데 중소기업에게는 쉽지 않다"며 "우선 1000명 이상 기업부터 4단계로 나눠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부회장은 얼마 전 근로시간을 주 35시간으로 단축한 신세계의 사례를 언급한 뒤 “신세계의 경우 소득이 감소되지 않는 한에서 근로시간을 줄였는데 근로자들은 근로시간을 줄이지 않으면 임금이 더 올라갈 수 있는데 근로시간을 줄였다고 반발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당 근로시간이 기존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하루아침에 16시간이 줄어들면 기업들은 굉장히 큰 부담을 안게 된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기업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정부에 전달하는 게 경제단체의 직무”라며 "1000 명 이상 기업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8시간 특별 연장근로를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이같은 입장을 조만간 정부와 국회에 정식 건의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