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들, 화학물질검사·온실가스 규제 관련 기업 입장 반영 요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대한상공회의소 환경기후위원회·환경부와 기업인들이 만나 환경관련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대한상의는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환경부와 공동으로 '2017 하반기 기업환경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업환경정책협의회는 매년 상·하반기에 열리며, 정부와 기업이 환경정책 방향 및 업계 현황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다. 이날 회의에는 안병옥 환경부 차관을 비롯한 10여명의 정부 관계자와 백재봉 대한상의 환경기후위원장·이태영 부위원장 등 25명의 기업인이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공장 및 신규시설 가동 지연 방지를 위한 검사기관 확대, 신재생에너지 부품·소재 기업 관련 지원 강화, 온실가스 조기 감출 노력 인정 확대 등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 대한상공회의소 CI/사진=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이에 대해 환경부는 "검사신청 사업장중 신규시설을 최우선으로 검사 중"이라며 "최근 검사인력을 대폭 증원, 내년 말부터 검사업무가 정상화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한 "배출권거래제를 통한 해당산업 지원의 필요성과 타업종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 규제완화 또는 지원이 타당할 경우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 차관은 인사말에서 "내년부터 폐기물자원순환기본법·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환경부 일원화 등 환경적으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정책들이 예정돼 있다"면서 "제도 시행에 앞서 업계 의견을 다각도로 청취해 업계부담은 최소화하면서도 내실있는 운영이 되도록 유연하게 접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 위원장은 "미세먼지 대책·온실가스 로드맵·화학물질 법안 등 굵직한 환경이슈들이 많아 환경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도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 형성 및 접점 찾기 등을 통해 실효성있는 변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