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참석한 방중 행사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한국 기자들을 제지하다가 집단폭행한 사건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중국 정부측에 수사 의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국 정부는 이날 오후9시30분(현지시간)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늘 벌어진 폭행사건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관계자는 "일단 우리나라 정부가 중국 정부에 수사 의뢰를 요청했다"며 "수사 진행을 위해서는 폭행사건이기 때문에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해 강력한 처벌의사를 표현한 후 공식적인 수사 의뢰를 피해자가 진단서 등과 함께 요청을 해야 한다고 해서 오늘 피해 입은 두 기자가 그 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내일 이와 관련한 절차를 밟기로 했다"며 사건 사실관계에 대해 "행사장 내 경호원들은 코트라가 계약한 보안업체 경비원들이었고 구체적으로 한국 기자들을 폭행한 자가 누구인지는 채증한 영상을 중국 정부 측에 증거물로 보냈고 이를 경찰서에 보내 피해자 진술로 밝히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관계자는 "폭행한 사람을 특정하는 것은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며 "채집된 증거물을 통해 실질적인 가해자를 잡아 처벌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 방중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참석한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행사장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이 한국 기자들을 제지하다가 집단 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