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지난 5일 방북했던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은 14일(현지시간) 방북 기간 북측에 남북대화 재개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펠트먼 사무차장은 이날 유엔본부에서 뉴욕주재 한국 특파원들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펠트먼 사무차장은 현재의 한반도 상황에 대해 "작은 사건이 심각한 상황으로 확대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면서 이에 따라 "북한에 두 가지 형태의 소통을 얘기했고 그 가운데 하나가 군사 당국 간 대화를 포함해 남북 간 채널의 재개였다"고 말했다.

펠트먼 사무차장은 남북대화의 중요성과 함께 북핵 문제를 평화적,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수준의 소통을 북측에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측이 남북대화와 관련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관련해서는 "단기적으로 그들이 (비핵화를) 현실적으로 보고 있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펠트먼 사무차장은 "북측과 평창동계올림픽에 관해서도 얘기를 나눴고, 그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했다. 북측이 평창올림픽 참가를 포함해 우리가 제안한 아이디어를 취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혀 북측에 평창올림픽 참가를 사실상 제안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평창올림픽이 우리가 (현 국면에서)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일련의 기회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했다"면서 "북측은 주의 깊게 경청했고 질문도 하고 받아적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북측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여부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반도에서의 충돌 우려와 핵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유엔 사무총장은 유익한 것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며 방북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사무총장이 '방문을 위한 방문'은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