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두번째 만나 "중한관계 발전하면 한국기업 혜택 얻을것"
[베이징=미디어펜 김소정 기자]방중한 문재인 대통령을 15일 만난 리커창 중국 총리는 문 대통령의 경제‧무역 부처간 채널 재가동 요청을 받고 “경제‧무역 부처간 소통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경제 무역부처 간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문 대통령을 만난 리 총리가 양국이 맺은 MOU의 충실한 이행을 강조하고, 평창 동계올림픽에 많은 중국인들이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그동안 사드 여파로 위축된 기업과 경제 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되었던 양국간 협력사업이 재가동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잠재력이 큰 경제‧무역‧에너지‧보건 등 MOU를 체결했는데, 보다 중요한 것은 후속 사업의 충실한 이행이며 많은 분야에서 성과거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또 “일부 한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나 투자환경이 악화된 것은 아니며 중한관계가 발전하면 한국 기업은 많은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리 총리는 “한국은 2018년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고 중국은 2022년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게 된다”며 “한국의 동계올림픽 조직 경험을 중국이 배울 것이며, 이 기간 중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해 경기를 관람하고 관광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이 제안한 2018년 2022년 양국 ‘상호 방문의 해’ 지정 제안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사드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분야가 많다”며 “비록 중국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사드로 인해 위축된 기업과 경제 분야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리 총리께서 적극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미세먼지 공동 저감, 의료 협력 및 서해수산자원 보호,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 인적교류 및 문화교류 분야의 양국간 협력을 제안했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중한 간의 근본적 이해충돌이 없으며 양국 강점을 살려 상호 보완적 협력으로 양국은 물론 동아시아 협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렁은 한중일 정상회담의 조속 개최를 희망했고, 리 총리는 “조속한 시일 내 3국간 정상회담이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어제 문 대통령께서 시진핑 주석과의 회동을 했고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중한 양국은 민감한 문제를 잘 처리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저는 중한관계의 미래를 확신한다. 왜냐하면 중한 양국은 같은 방향을 보고 함께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임민대회당 서대청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만나 면담했다. 사진은 지난 11월 ASEN 정상회의 때 첫번째로 만난 문 대통령(좌)과 리커창 중국 총리./자료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