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기화 장치 및 LNG 화물창·저장탱크 설명회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대우조선은 자체 개발한 간접 열교환식 재기화 장치·LNG 화물창 '솔리더스'·LNG 저장탱크 '맥티브' 시연회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시연회에는 글로벌 해운업계·에너지 관련사·영국 Lloyd 등 해외 선급의 주요인사 80여명이 참석했으며, 재기화 장치는 실제 LNG를 사용해 성능을 입증하고 솔리더스와 맥티브는 실물크기 모형으로 제작해 공개했다.

대우조선은 재기화장치에 대해 자체 개발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기화기가 적용됐으며, 이 기술이 적용되면 초기투자비·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이 재기화장치는 현재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LNG-FSRU)에 탑재, 오는 2019년 발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 지난 10월 해양수산부의 일부 지원과 함께 독자적으로 개발한 솔리더스는 이중 금속 방벽을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멤브레인형 화물창으로, 독일의 화학회사인 BASF사와 협력을 통해 개발된 친환경·고성능 단열재가 적용됐다. 

   
▲ 18일 선주 및 선급 관계자들이 대우조선해양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솔리더스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솔리더스는 그간 업계에서 한계치로 간주되던 화물창의 일일 LNG 증발률을 0.07%에서 0.049%대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17만㎥급 LNG운반선을 25년간 운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총 125억원 상당의 LNG를 절약할 수 있는 규모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기존 개발한 재액화 장치를 이용해 액화천연가스의 능동 증발량을 제어한데 이어 수동 증발량까지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한편 이날 함께 소개된 맥티브는 고망간강을 적용한 LNG저장탱크로 기존 제품 대비 안전성이 우수하며, 외부충격에 강하고 공간을 최적화 할 수 있다. 또한 제작 비용 역시 절반 수준인 것이 특징이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은 "각고의 노력으로 자체 개발한 LNG 재기화 장치·솔리더스·맥티브를 주요 고객을 상대로 한번에 시연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이외에도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FLNG)와 쇄빙 LNG운반선 등을 세계 최초로 인도하는 등 조선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LNG 기술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