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회원사 탑승객 수속 한번에…자동화 시스템 도입 논의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아시아나항공은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가 14일 에어차이나와 베이징 서우두공항과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회원사 최고 경영자 회의(Chief Executive Board)에서 체결한 이번 MOU에 따라 베이징에 취항하고 있는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가 모두 동일한 터미널에서 탑승수속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 크리스티안 드래거(Christian Draeger) 스타얼라이언스 부사장, 자오 시아오항(Zhao Xiaohang) 에어차이나 부사장, 두 치앙(Du Qiang) 베이징 서우두공항 부사장이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회원사 최고 경영자 회의(Chief Executive Board)에서 업무협약식 체결하고 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스타얼라이언스는 이번 MOU를 계기로 사전 탑승수속 서비스(off airport check in), 셀프 수하물 수속 및 태깅 시스템과 같은 공항 자동화 작업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서우두공항에 적용될 수하물 공동 처리 시스템, 최적화된 환승 프로세스, 스타얼라이언스 커넥션 서비스(Star Alliance Connection Service)가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크리스티안 드래거(Christian Draeger) 스타얼라이언스 부사장은 “베이징은 스타얼라이언스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베이징 다싱(Daxing) 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서우두공항에서의 위상을 견고화할 수 있는 기회를 다지게 됐다“며, “서우두공항 이용객 편의를 최고 수준으로 높이고 베이징에서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재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취항하고 있는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는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에어캐나다, 에어차이나, ANA, 오스트리아항공, 이집트항공, 에티오피아항공, 에바항공, LOT폴란드항공, 루프트한자, 스칸디나비아항공, 선전항공, 싱가포르항공, 스위스항공, 터키항공, 타이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총 17곳이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