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일자리 2만개 창출 기대
[미디어펜=최주영 기자]국토교통부는 19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정부 지원 항공정비(MRO)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민·관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항공정비 사업계획 평가위원회’가 업수행능력, 정비수요확보, 투자계획, 사업추진전략, 사업실현가능성, 부지·시설 등 6개 평가분야를 심의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KAI가 항공기 제조사로서 MRO를 위한 시설, 장비 보유,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용지 저리 임대 등 조건이 충분하고, 군용기 정비경험과 B737 항공기 개조 경험 등도 있어 민·군 항공기 정비업 경영에 필요한 역량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또 사천 인근에 항공우주산업단지가 있고 항공 관련 협력업체 60여 개가 입주해 있어 MRO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입지도 우수하다고 판단했다.

국토부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적 항공기 정비의 내수전환과 국내 MRO 산업 육성을 위해 3단계 추진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1단계로 MRO 자립기반 확충을 위해 법제 정비와 인프라 구축을 지원했고, 이번에 2단계로 MRO 사업자를 선정해 전략산업으로 키울 예정이다. 마지막 3단계인 MRO 사업 육성을 토대로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계획대로 KAI가 내년 항공 MRO를 설립 시 2026년까지 직·간접고용 5600여 명, 협력업체 1만4000여 명 등 2만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항공기 정비의 국내 전환으로 절감할 수 있는 기회비용도 연간 약 44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