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등을 IoT로 연결해 이웃 세대 화재를 자동 경보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원룸과 다가구·다세대와 같이 자동화재탐지설비가 설치되지 않은 일반주택에서 이웃 세대의 화재를 자동으로 경보해주는 LED 조명등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통상 아파트에서는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설치가 의무화 돼 있어 이웃 세대의 화재를 자동으로 경보해 화재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지만 아파트 이외의 일반주택에서는 이웃 세대의 화재를 알려주는 장치가 없어 인명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6년도 9월 서울 마포의 한 원룸에서 발생한 화재에서 이웃 주민을 대피시키기 위해 초인종을 누르다가 사망한 '안치범 의인' 사고가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해 서울시에서 발생한 화재 가운데 약 70%가 일반주택에서 발생했다.

LH토지주택연구원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LED 조명에 통신 기능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이웃 세대의 화재를 신속히 전파하는 화재경보기능 내장 LED 조명등을 중소기업과 함께 협력해 공동으로 개발했다.

   
▲ 화재경보 기능 내장 LED조명등/자료제공=한국토지주택공사(LH


개발한 LED 조명등은 화재감지기와 연동되고 일반주택의 5층 정도 거리 범위 내에서 무선으로 연결돼 화재 발생 호수를 LED 조명등에 표시하는 기능을 갖는다. 

또 시각 및 청각장애인을 위해 조명의 자동점멸과 음성안내로 동시에 화재를 경보한다. 

특히 화재가 아닌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화재보'에 대한 대응과 함께 에너지 절약을 위해 LED 조명등의 대기 전력 소모도 1W 이하가 되도록 하였다.

이기홍 LH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은 "앞으로도 4차산업 혁명의 기술들을 활용해 화재 안전 뿐만 아니라 층간소음 저감 등 안전과 주거복지서비스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