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안철수 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국민의당 전당원투표가 27일 시작된 가운데 통과 여부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당 전당원투표는 27~28일 K-보팅(정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 시스템), 29~30일 ARS로 진행된다. 투표 결과는 31일 오전 9시부터 중앙당사에서 집계된다.

이번 전당원투표는 1인 1회 찬반 투표로 진행된다. 질문은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하는 안 대표의 재신임에 찬성하나, 반대하나'다. ARS는 K-보팅에 참여하지 못한 당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국민의당 전체 당원 수는 약 27만명이다.

국민의당의 전당원투표가 실시되는 가운데 이날 안철수 대표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와 함께 통합 관련 간담회에 참석한다.

이들은 안 대표가 양당의 통합에 대한 입장을 공식화한 후 공개석상에선 처음으로 만나기에 이날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것인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바른정당 원외위원장협의회가 '통합과 개혁의 정치, 어떻게 열어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개최한 안 대표 초청 간담회에선 △통합 추진의 목적과 시점 △통합 이후 지도체제 등 정당 운영방식 △통합 후 초기 과제 등 양당의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 △중도 확장 전략 △통합 신당의 개혁 과제 등 향후 개혁에 대한 비전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양당의 시각차가 존재하는 안보관에 대한 극복 문제 등 양당의 화합적 결합을 위한 다양한 논의들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당원투표가 진행되는 첫날인 27일 안 대표가 바른정당 행사에 참석하며 광폭행보를 보이는 것은 어느 정도 전당원투표에 자신감을 보이는 것이 아니겠냐는 정치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양당 통합이 어느 정도 밑그림이 그려졌고, 이제 국민의당의 결정만 남은 상황에서 안 대표의 행보를 보면 무난히 통합의 길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한 정치권 관계자는 “안철수 대표가 자신의 자리를 걸만큼 전당원투표에서 찬성 측이 우세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 아니겠느냐”며 “현재 정치권의 판도를 봐선 안 대표가 내전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투표율도 문제이다. 투표율이 높을 경우 당내 과반에 달하는 통합반대파의 목소리가 잦아들며 통합과정이 순조롭겠지만, 반대의 경우 통합반대파에 힘이 실리면서 통합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 

전당원 투표에 얼마나 참여해야 투표가 유효하다고 볼지를 놓고 안 대표측은 “관련 규정이 없다”는 입장인 반면, 통합반대파에서는 “당규에 따라 3분의 1 참여가 필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27만명의 국민의당 당원 중 9만명 이상이 투표에 참석해야 된다는 얘기다. 전당원 투표결과 투표율이 30%에 육박하게 되면 안 대표는 ‘당원들의 선택’이라는 명분을 안고 통합절차를 밟아나갈 것으로 보인다. 반면 통합반대파는 반대할 명분을 잃게 된다. 

하지만 투표율이 낮을 경우 새 국면이 펼쳐질 가능성이 크다. 전당원 투표로 실시된 지난 1월 15 전당대회와 8월 27 전당대회의 투표율은 각각 19%, 24% 정도였다. 정동영 의원 역시 최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안 대표가 전당원 투표에서 전당원의 3분의 1을 못 채우면 사퇴해야 한다”고 날을 세우고 있다. 

오는 31일 투표 결과 찬성이 많을 경우 안 대표는 내년 2월을 목표로 두고 통합절차를 진행한다. 안철수 대표는 “시한을 정해놓지는 않았으나, 이번 12월31일 만약 당원이 통합에 찬성하고 재신임을 해주면 1월부터 통합 절차를 밟게 된다. 한 달 정도 시간이 소요되니 2월 정도면 가능하지 싶다”라고 강조했다.

통합반대파는 앞서 이번 전당원투표가 의결정족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지난 11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만나 인사한 뒤 밝은 표정으로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