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위원 위촉 및 오찬간담회 "더이상 교육이 걱정·불안 대상 안돼야”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국가교육회의 위원 위촉 및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가진 국가교육회의 위원 위촉 및 오찬 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대입 제도는 누구나 쉽게 준비할 수 있도록 단순해야 한다”며 “국가교육회의가 치열하고 신중하게 공론을 모으는 과정을 잘 이끌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경숙 위원을 비롯해 새로 위촉된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개최한 오찬간담회에서 “대입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에 있어 더 깊은 사회적 논의가 필요해서 올해 결정을 미루고 내년 8월까지 마련하기로 국민께 약속드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교육은 국민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이고 국가적으로도 백년대계를 좌우하는 과제이다. 새 정부에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국가교육회의가 설치된 이유”라며 “국가교육회의 출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부와의 사이에 역할 분담을 분명하게 하면서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새로운 중장기 교육 비전을 마련하는 것도 시대적 요구”라면서 “지난 20여년간 우리 교육은 김영삼 정부 당시 발표했던 ‘5.31 교육개혁안’의 흐름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당시에 생각할 수 없었던 사회적 변화를 우리가 맞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나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외적인 환경, 또 우리 국민의 수준 높은 역량과 에너지, 교육개혁에 대한 강력한 요구 등을 모두 감안하면 그야말로 국가의 100년 개혁을 염두에 두는 중장기 교육 비전 마련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국가 교육위원회 설치 등 교육 거버넌스 개편도 교육부 기능 개편과 교육자치 강화 등 협력과 분권을 중심으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면서 “교육이 더 이상 걱정과 불안의 대상이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은 행복하고 교사들은 보람을 느낄 수 있고 또 학부모는 안심이 되도록 우리 교육을 변화시켜 나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간담회에는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 김상곤 교육부총리, 이재정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장호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 및 위촉위원들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김홍수 교육문화비서관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