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육성 등 지역특색 살린 436건 선정…10년간 21조원 투입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강원과 경남·전북·전남·충남 등 5개 도에 향후 10년 간 21조원을 투입해 관광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강원·경남·전북·전남·충남 5개도의 향후 10년(2018~2027년)간 지역 발전 방향과 개발 사업을 담은 '발전촉진형·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을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지역개발계획은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별로 낙후지역이나 거점지역의 종합적, 체계적 발전계획을 담는 10년 단위의 중장기 계획이다. 지역별 발전 목표와 전략, 구체적인 지역개발사업 등을 담고 있다. 개발사업이 계획에 반영되면 재정 지원, 세제·부담금 감면, 인허가 의제 등 혜택을 받으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5개 도는 지역개발 계획안을 각각 수립해 지난 2월 국토부에 제출했으며, 계획안은 실현 가능성 검증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이달 국토정책위원회에 상정됐다.

이번에 승인된 개발사업은 총 436건(기존 210건, 신규 226건), 투자금액은 약 21조원이다. 민간투자가 13조9000억원으로 가장 많고 국비는 3조4000억원, 지방비는 3조6000억원이 투입된다.

   
▲ 5개 도 지역개발계획 비전 및 추진전략/자료제공=국토교통부


주요 지역개발사업을 보면 강원도의 경우 속초항과 낙산사·오죽헌 등 동해안의 자연환경과 기존의 역사 관광자원을 정비해 관광여건을 개선하게 되낟. 또 강원남부권의 대관령, 옛 탄광문화 관광자원, 동굴 등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한 고원관광 거점도 육성한다.

경남은 황매산과 우포늪·남해안 등 자연환경을 활용한 관광지 개발사업을 주로 추진한다. 가야 문화권의 역사자원을 보존해 주변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산삼과 온천·약초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항노화 산업도 육성한다.

전북은 내장산과 섬진강·서해안 등 주요 관광 거점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와 농·식품을 체험하는 관광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주 한옥마을 등 전북 14개 시·군에 있는 대표 관광지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파급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한다. 

전남은 함평 축산 등 지역 특화 선도산업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 영산강, 남도 순례길 등 전남의 역사ㆍ문화ㆍ관광자원 등을 활용해 남해안을 복합해양관광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충남은 석유화학과 철강·자동차 등 기간산업시설이 몰려있는 북부권역의 전략산업 육성과 서해안 해양 관광벨트 구축 사업 등이 추진된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