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여수항에 정유제품을 환적한 뒤 10월 19일 북한 선박 '삼정2호'에 정유제품을 넘긴 홍콩 선적 선박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가 29일 오후 여수항 인근 묘박지에 발이 묶여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북중 선박이 공해상에서 유류를 밀거래한 사실이 공개되면서 미국정부가 대중 공세를 이어가자 중국 관영 매체가 “해당 사진만으로 중국의 대북제재 결의 위반을 증명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30일 사평(社評)에서 “미 재무부가 공개한 사진에는 북한 선박과 중국 선박과 비슷하게 생긴 선박이 붙어 있는 모습만 찍혀 있을 뿐”이라며 “심지어 중국 선박이라고 주장하는 이 배는 전문 유조선도 아니고, 적재량 역시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환구시보는 이어 “미국과 한국 매체들은 이 사진을 중국이 북한에 정유제품 공급을 금지하도록 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증거로 제시했다”면서 “그러나 이 선박이 도대체 중국 어디에서 온 것인지 중국인들이 타고 있는지는 관련 보도들도 정확히 밝히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북중 유류밀수’에 대해 경고한 내용을 거론하면서 “아직 사실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마치 사실인 것처럼 결론을 내리고 감정적으로 평론하는 행위”라며 “이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미국 대통령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중국이 국가의 큰 명예를 해칠 위험을 감수하고 해상에서 이런 허튼수작을 부릴 만한 이득은 없다. 중국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중앙정부부터 각급 정부가 성실하고 전면적으로 안보리 결의를 이행하고 있다”며 "미국이 중국에 책임을 묻고 싶다면 밀수에 참여한 선박이 중국 어떤 해운 기업 소속인지 선주가 누구인지 중국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북중 간 유류 밀거래 의혹과 관련해 “중국이 북한에 석유가 흘러들어 가도록 계속 허용하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실망했다. (중국이) 현행범으로 딱 걸렸다”면서 “이러한 일이 계속 일어난다면 북한 문제에 대한 우호적 해결책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우리 정부도 29일 “여수항에 입항해 정유제품을 환적한 뒤 출항한 홍콩 선적 선박 ‘라이트하우스 윈모어'호가 지난 10월19일 공해상에서 북한 선박에 정유제품을 이전한 사실을 인지했다”면서 “이 석박이 지난달 24일 여수항에 다시 입항하자 억류하고 관세청에서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