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 키워드는 '변화' '혁신'…낡은 관행·제도 척결 주문
   
▲ 허창수 GS 회장 /사진=GS 제공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허창수 GS그룹 회장은 2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2018년 GS 신년모임’을 갖고 “절차탁마 (切磋琢磨)의 자세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며 배우고 진화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자”고 임직원들에 주문했다. 이외에도 △경쟁력 강화와 포트폴리오 확충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 △배우고 진화하는 조직문화 구축 등을 강조했다.

허 회장은 "올해도 유가, 금리 등 대내외 경영 환경의 변동성이 커지고, 지정학적 리스크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공지능, 자율주행, 핀테크 같은 게임 체인저의 등장으로 시장의 패러다임과 룰이 빠르게 바뀌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결코 앞서 나갈 수 없으며 자신만의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한 기업만이 생존을 넘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며, “우리 GS가 그간 쌓아온 경험과 성과를 되돌아 보고, 잘하는 것은 더욱 갈고 닦아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인 실력으로 키워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 회장은 "부족한 부분은 배워서 한 걸음 더 나가고, 똑같은 실수는 줄여가야 하며, ‘절차탁마’의 자세로 지속적으로 역량을 쌓아갈 때 진정한 “밸류 넘버 원 GS”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쟁력 강화와 포트폴리오 확충으로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힘써달라고도 주문했다.
허 회장은 “이제 우리는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은 물론, 새로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충하여 우리의 사업구조를 더욱 고도화 해가야 하며 변화의 흐름을 잘 읽어내어 그간 우리가 축적한 역량을 모아 신사업을 발굴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불확실성이 큰 만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고객에 접근해갈 필요가 있고 이런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행착오는 우리의 자산으로 삼아, 더 나은 사업기회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나아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하며, 계열사가 보유한 강점을 더하고, 어려움은 나눈다면, 시너지가 배가 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하며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열정과 끈기를 갖고 부단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다시 한 번 명심할 것”을 당부했다.  

허 회장은 “4차 산업혁명 등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경영환경에서는 끊임없이 학습하는 개인과 조직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배우고 진화하는 조직문화 구축을 강조했다. 그는 “고객 접점을 포함한 다양한 현장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서로 소통하고 공유해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관점을 개방적으로 수용하여 우리의 역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하며, 이렇듯 변화를 이해하고 끊임없이 학습하고 진화하는 조직을 만들어 간다면, 변화를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허 회장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기대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우리 GS도 새로운 먹거리 발굴 등을 통해 GS의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상생 경영을 통해 건전한 경제 생태계 구축에 일조할 수 있도록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