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이미지 네이버 검색에 반영
이미지 기반 AI 서비스 잇달아 출시
[미디어펜=이해정 기자]네이버는 작년 하반기 출시한 이미지 검색 기능을 고도화된 AI기반 이미지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강화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는 '그리핀(Griffin) 프로젝트'를 통해 수집된 다량의 웹문서 중 고품질의 이미지를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 반영하며, 이미지 DB 수량을 2배 이상 확대하고, 고품질의 이미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데 주력했다. 

네이버 이미지 검색 고도화에는 대규모 이미지 DB 수집 및 정제 기술, 증가한 DB 규모에 따른 대규모 이미지 데이터 처리 시스템, 이미지 품질 평가와 관련된 기계학습 시스템 등 다양한 AI 기술이 활용됐다.

   
▲ 네이버는 작년 하반기 출시한 이미지 검색 기능을 고도화된 AI기반 이미지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강화했다고 3일 밝혔다./사진=네이버 제공
 

그 결과, 대용량의 이미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반영하고, 안정적인 이미지 품질 분석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서 클릭수가 증가하는 등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했다.

김상범 네이버 웹&이미지 리더는 "이미지 검색어의 형태도 갈수록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만큼, 보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양질의 이미지를 수집해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미지 검색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는 네이버가 글로벌 검색엔진으로 진화하기 위한 초석"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개선된 다량의 이미지 DB와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 기반 AI 서비스들을 잇달아 출시했다. 작년 9월 네이버의 첫 비쥬얼 서치 서비스 스마트렌즈를 오픈한데 이어, 쇼핑렌즈와 Place 인식 기술을 추가로 접목했다. 인공신경망 성인이미지 필터 시스템 X-eye도 작년 7월 오픈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