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렁은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 연합군사훈련 연기에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렁은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 연합군사훈련 연기에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날 한미간 전화통화는 1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워원장이 오는 2월 평창올림픽에 북측 대표단 파견을 제의한뒤 다음날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의한 뒤 이뤄진 것이다.

한미 양국 정상은 통화에서 평창올림픽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남북대화 과정에서 미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남북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과 북한의 대화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해 확고하고 강력한 입장을 견지해온 것이 남북대화로 이어지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

이어 양국 정상은 평창올림픽 기간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양국군이 올림픽의 안전 보장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대화 성사를 평가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대화 과정에서 우리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알려달라”며 “미국은 100%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또한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기간에 가족을 포함한 고위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재확인했다.

문대통령 "북한이 더 이상 도발하지 않을 경우에 올림픽 기간  동안에 한미연합훈련을 연기 할 뜻을 밝혀주시면 평창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 되고 흥행에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께서 저를 대신해 그렇게 말씀하셔도 될것 같다. 올림픽 기간 동안에 군사 훈련이 없을것이다 라고 말씀은 하셔도 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두 정상이 올림픽과 군사 훈련이 겹치지 않도록(de-conflict) 합의해 양국 군이 올림픽의 안전 보장에 집중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또 “두 정상이 최대의 대북 압박 캠페인을 지속해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같은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백악관은 최대의 대북 압박을 유지하기로 한 내용을 합동군사훈련 일정 조정보다 앞에 배치해 기존 대북정책 기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