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위안부 피해자와 지원단체 등을 만나 의견 청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5일 강경화 장관의 피해자 면담에 대해 "강 장관은 오늘부터 위안부 피해자 본인, 가족, 지원단체 등과 본격적으로 만나는 중"이라며 "이번 주말까지 집중적으로 의견을 청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강 장관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입장 정리에 앞서 피해자 중심접근 원칙에 따라 피해자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달 26일 합의에 대한 외교부 태스크포스(TF)의 검토보고서와 관련해 "합의 당시 소통이 상당히 부족했다는 결론"이라며 "향후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피해자 분들과 소통을 해야 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강 장관은 이날 "기본적으로 인권의 문제"라며 "인권의 피해를 받은 뒤에는 당사자인 피해자 할머니들이 계시고 그들을 수십년 간 지원한 단체들이 있다. 그분들의 생각을 충분히 담아 앞으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 사진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17년 6월2일 경기 광주시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 나눔의집을 방문해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흉상을 보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