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중국 정부가 자국 내 북한기업에 대해 내린 폐쇄 조치 시한이 오는 9일로 다가오는 가운데 북한의 외화벌이 수단으로 알려진 중국 내 북한식당이 줄줄이 문을 닫을지 주목된다.

6일 북중접경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통과된 작년 9월 12일을 기점으로 120일 내에 자국 내 북한기업들을 모두 폐쇄하도록 하면서, 북한식당 상당수가 문을 닫을 전망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내 북한식당 수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100곳 이상으로 전해진다. 북한의 잇단 핵실험 등에 따른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수출 대상국·품목이 제한되면서 이를 대체할 외화벌이 수단으로 최근 수년 사이에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접경지역 소식통은 "북한과 접경한 동북3성(지린·랴오닝·헤이룽장성)을 중심으로 북한식당이 한때 성업했으나 중국 당국의 폐쇄 방침이 강경해 명맥이 급격히 끊길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북한 노동자의 비자연장 금지, 영업정지 압박 등이 심하다"고 전했다.

또다른 소식통은 북한식당들이 폐쇄명령에도 불구하고 생존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중국 내 북한식당은 (폐쇄명령 이후) 또다른 형태로 영업을 지속하기 위해 준비해 왔다"며 "비자기간이 남은 종업원을 활용하고 사업자 명의를 중국인이나 조선족으로 바꾸는 방안을 주로 채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은 당초 직접 투자 형태로 중국 내 식당을 운영해왔으나 최근 수년 새 잇단 군사도발로 주요 고객이던 한국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고 중국 당국의 단속 강화로 영업 부진을 겪자 중국 측과의 합자·합작 형태로 운영방식을 바꿔왔다.

선양 교민사회의 한 관계자는 "새해 들어서도 지역의 북한식당들이 밤늦게까지 불을 밝히고 호객하는 모습이 눈에 띄였다"며 "접경지역의 이색풍경으로 꼽히던 북한식당이 과연 자취를 감출지 지켜봐야 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