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고위급대표단·선수단·응원단·예술단 파견"…이산가족상봉·군사긴장완화 제의
[판문점 공동취재단=미디어펜 김소정 기자]남북고위급회담이 9일 오전10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려 전체회의에 이어 수석대표 접촉까지 이날 오후12시20분에 오전회담을 마감했다. 

남측 대표단 소속으로서 이날 회담 대변인을 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오전 회담이 끝난 직후 브리핑을 갖고 “전체회의에서 우리측은 기조발언을 통해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가능한 많은 대표단을 파견해줄 것과 남북 공동입장과 공동응원, 예술단 파견 등을 제의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측은 설 명절 계기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개최할 것과 남북간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군사당국회담 개최를 제의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도 기조발언에서 “평창올림픽에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하겠다”고 제안했다.

리 위원장은 또 “북한은 한반도 평화를 보장하고,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고, 남북에 제기된 문제들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서 북측은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관계를 복원하는 좋은 계기로 삼자는 의지를 강력 표명했다. 

전체회의를 시작하기 전 모두발언에서 리 위원장은 “민심과 대세가 합쳐지면 천심이라고 했다. 이 천심에 받들려서 북남 고위급회담이 마련됐다”며 “북남 당국이 진지한 입장, 성실한 자세로 이번 회담을 잘해서 이번 고위급회담을 주시하면서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온 겨레에게 새해 첫 선물, 값비싼 결과물을 드리는 게 어떤가 하는 생각을 갖고 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다. 

우리측은 한반도에서 상호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등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가 재개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북측은 특별한 언급이나 반응없이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천 차관은 전했다.

또 북측은 대표단 파견 시 우리 측이 제공할 숙박 등 준비 동향을 궁금해했고, 이날 오후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아울러 오전회의에서 북측은 남북간 현안 문제에 대해 자신들의 기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천 차관은 “오후에 다양한 접촉을 통해서 우리측 입장에 대해 끈기있게 설명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합의를 도출해나갈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남북간 현안 논의라면 평창올림픽 외에 관계 개선을 위해 당장 개최해야 할 설 계기 이산가족상봉 행사와 군사분계선 긴장 완화를 위한 남북군사당국회담 등이 있다.

특히 이날 북측은 한반도에서 군사적으로 긴장완화를 위한 요구사항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우리측에서는 이날 이미 제안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도발 중단 및 북핵 동결 등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북측에서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는 물론 한미군사훈련 중단 카드를 들고 나올 가능성도 크다.

남북간 현안 문제에 대한 논의는 오전 전체회의 말미에 우리가 제안해 이뤄진 오후 수석대표 접촉에서 논의될 전망이다.

이날 남북간 오후회의는 오후2시30분부터 양측 수석대표를 제외한 대표끼리 4대4 회담으로 재개됐다. 

한편, 남북 대표단은 오전 전체회의 말미에 양측이 생각하는 공동 보도문 초안을 작성해 상호 교환했다. 오전11시30분부터 이어진 수석대표 접촉에서는 전체회의에서 논의한 양측 입장을 사안별로 구체화하는 논의를 진행했다.

수석대표 접촉에는 우리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참석했으며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황충성 조평통 부장이 참석했다.

   
▲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리는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평화의 집으로 출발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