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배제한채 도모한 것 잘못…진실과 정의 원칙으로 해결해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 후속조치와 관련해 "충분히 만족할 수 없다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최선인 방법을 찾아내야 했고, 그런 방안을 정부가 발표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상대가 있는 외교적인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한국정부와 일본정부가 조건과 조건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피해자를 배제한 가운데 도모한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진실과 정의 원칙에 의해 해결해야 한다"며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며 그것을 교훈 삼아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국제사회와 노력할 때 할머니들도 용서할 수 있고 완전한 위안부 문제 해결이 될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정부가 출연한 10억엔에 대한 반환 여부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할머니들이 받아들이지 않는 한일간 합의에 의해 일본이 주는 돈으로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우리 정부의 돈으로 대체해야 이미 받은 할머니들도 떳떳할 수 있을 것이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이어 "출연금 사용 및 목적에 대해 일본정부와 할머니, 시민단체와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시간을 갖고 일본측 및 할머니들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신년사를 통해 "일본과의 관계를 잘 풀어가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며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 길을 낼 수 없고 진실과 정의라는 원칙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역사를 바로 세우며 인류사회에 교훈을 남겨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 대통령으로서 저에게 부여된 역사적 책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천명해 왔던 것처럼 역사문제와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일관계가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북핵문제는 물론 다양하고 실질적인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